새가족모임 소개
사역비전
교회가 성장하기 시작하면서 제일 먼저 대두되는 문제는 들어오는 교인들은 어떻게 양육하고 정착시킬 것인가하는 문제이다.
루이스 (C.S. Lewis)교수는 "나는 해가 뜬다는 사실을 믿는 것처럼 기독교를 믿는다. 그것을 보기 때문만이 아니라 그 해를 통해 다른 모든 것을 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 말이 담고 있는 많은 내용을 이해할 때 새가족에 대한 생각이 달라질 것이다. 주님이 계신 것을 믿는 것과 주님을 통해서 보며 누리는 세계에 대해서 새가족들은 의식이 없다.
그런 의식이 생기기까지는 하나님의 따스한 사랑을 경험한 후에도 계속되는 혼돈과 신앙생활의 불균형으로 안정을 찾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다른 교회에서 수평 이동을 해왔든, 처음으로 전도를 받아서 교회에 입문했든 상관없이 새로운 교회 생활을 시작한다는데 대해서 받는 느낌은 비슷하다고 본다. 한번 나무를 옮겨 심으면 뿌리 발이를 하기까지 3년이란 기간이 필요하듯이 새가족이 교회에 정착하는데도 그 토양을 받아들이고 주변 환경과 어울어지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문제는 전도해서 사람들을 교회로 나오게 할 수는 있지만 그를 참된 신자가 되게 하기는 어려운 일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새가족에 대한 말의 정의를 해야 할 것이다. 새가족이란 초신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첨단중앙교회에 새로 들어온 가족이라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다른 교회에서 이동해온 신자, 낙심한 가운데 있다가 다시 신앙생활을 시작한 사람을 새가족이란 말을 사용한다. 그런 의미에서 새가족모임은 첨단중앙교회에 나온 새가족의 모임이라 할 수 있다. 새가족모임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 사역비전을 제시해 본다.
-
첫번째구원의 확신이 없이 교회에 나온 사람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해 준다.
두번째신앙생활 하다가 낙심한 사람들을 말씀으로 위로하고 진리 가운데 들어가게 한다.
세번째기존 신앙생활했던 자에게 교리적인 토대위에서 흔들림 없는 신앙생활을 하도록 도와준다.
네번째구원받은 성도들이 교회에 깊이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한다.
사역목표
- 기독교의 기본 진리를 체계적으로 알기 쉽게 정리해 준다.
- 맞추어지지 않은 퍼즐처럼 기독교의 진리들이 머릿속에 많이 있는데 새가족모임에서는 잘 정리된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구체적으로 깨닫도록 도와준다.
- 첨단중앙교회 목회철학과 목회방침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 첨단중앙교회의 사명을 깨닫게 하며, 더불어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을 예수님의 제자로 키워서 예수님처럼 되고 예수님처럼 사는 사람이 되도록 훈련하는 교회임을 알게 해준다.
- 개인 면담을 통해 활기있는 교회 생활을 하도록 도와준다.
- 교회에 처음 나온 사람들은 자신이 손님처럼 어디에서야 할지 잘 모른다. 새가족모임을 수료하게 되면 자신과 교회와의 관계가 긴밀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자신이 손님이 아니라 하나님 백성의 일원으로서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 알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사역방향
- 모든 새가족은 새가족모임을 필수적으로 거쳐야 한다. 첨단중앙교회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에 본 교회에 등록한 사람은 누구나 필수적으로 거쳐야 할 과정이다. 그러므로 새가족모임을 운영하는 것은 여러 가지 준비가 필요하다고 본다. 먼저 새가족모임에 참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첨단중앙교회는 주보를 통한 광고와 예배시 사회자가 환영을 하면서 새가족모임을 소개해 주어서 참석할 수 있도록 인도해준다.
-
평신도 훈련을 준비 시켜 준다.
제자훈련에 들어가기 전에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들을 준비하는 과정이다.
제자훈련은 평신도 지도자로 세우기 위한 훈련이므로 첨단중앙교회를 구석구석 알아야 하고 진행되고 있는 사역들을 경험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기독교의 기본 진리를 성경적으로 재정립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사역내용
강의
제 1 강
믿는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 성경에 대한 내용보다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과감히 성경을 줄이고 세계관의 비중을 높인 이유는, 사람은 자기 경험을 중심으로 판단하고 답을 내린다는 사실과 그래서 오류가 많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다. 다시말해 세계관을 성경적으로 바꾸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리려는 의도이다. 내 생각과 판단이 얼마나 오류가 많은지, 나의 가치관이 얼마나 세상적인지를 깨닫는 데 있다.
제 2 강
당신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 당신을 위해 오랫동안 준비하신 선물 그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믿음의 대상과 내용인 예수님에 대해 확인하는 시간을 가짐과 동시에 믿음과 구원의 관계와 참믿음을 소유한 자가 누릴 축복 등을 가르쳐준다. 이스라엘의 역사 -> 아담과 하와의 죄 -> 영화 이야기 -> 구원의 시작과 완성이라는 과도기를 다양한 각도에서 설명한다.
제 3 강
신앙생활!
균형이 중요합니다
- 신앙생활을 변함없이 하기 위해 필요한 것과 주의 해야 할 것, 신앙생활을 방해하는 것, 적극적으로 신앙생활을 하기위한 방법을 제시해준다. 또한 교회는 통일성과 다양성, 두가지의 본질적 특성이 모두 공존해야 한다. 한 하나님, 한 성령으로 복음적 본질은 하나를 이루어야 하며, 그 외 비본질적인 것들은 다양하게 뻗어나가야 온전한 한 몸이다. 이것을 기억한다면 교회 안에서 많은 다툼과 분열을 피할 수 있다.
제 4 강
하나님과
어떻게 사귀나요?
- 신앙생활은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는 것을 할 때 하나님과 온전한 교통을 이룰 수 있다.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된 말씀, 기도, 예배, 그리스도인의 교제, 증인의 삶(전도) 등 올바른 신앙생활에 대한 기대감을 불어넣어 준다.
만남의 기쁨을
누리세요
- 대부분의 신자들이 교회 생활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교회를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회와 그 중요성을 알면서 교회생활이 달라지고 신앙생활의 질이 달라진다. 교회가 무엇인지? 교회와 자신의 관계는 어떤 관계인지? 교제하면서 올바른 교회관을 심어주고 첨단중앙교회 목회철학과 목회전략과 목회방법을 설명해주고 예배자의 자세와 첨단중앙교회 목회현장을 소개한다. 평신도 봉사자 훈련을 통해서 봉사의 즐거움을 가지고 헌신하게 한다. 새가족들로 하여금 교회와 잘 연결되도록 도와준다.
- 평신도 봉사자 훈련을 통해서
봉사의 즐거움을 가지고 헌신하게 한다. - 새가족들로 하여금 교회와
잘 연결되도록 도와준다.